제목 : 속속들이 키워드를 찾아주는 무료 검색엔진 최적화 툴 8가지
글 내용


 

 

"해외 검색엔진 최적화 무료툴 모음"

 

검색엔진 최적화란 타깃 고객들이 검색할만한 핵심 키워드를 찾아 사이트에 적용해 실제 타깃 고객들이 검색엔진에서 해당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운영하는 사이트가 노출되어 내 사이트로 유입하게 만든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럼 고객들이 실제 검색하는 키워드는 어떤 것이 있고 얼마나 검색을 할까요? 내 경쟁 사이트는 어떤 키워드를 사용하고 있고 어떤 타이틀과 메타 디스크립션을 사이트에 적용시키고 있을까요? 그리고 내 사이트가 검색엔진이 요구하는 사항(웹 표준)에 얼마나 부합하고 있을 찌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이런 궁금증을 해결해줄 8가지 툴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더 기쁜 소식은 이 툴들이 무료라는 점이죠!

 

 

1. 키워드에브리웨어(Keywords Everywhere)

   : 키워드 추출과 사이트에 적용된 태그, 월간 검색량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구글 크롬 앱

(https://keywordseverywhere.com/) 

 

키워드 에브리웨어는 구글 크롬 앱으로 구동 되며 구글 검색, 구글 트렌드, 이베이, 아마존, 빙, 엣시 등의 사이트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월별 검색량, 클릭당 비용 및 경쟁에 대한 내용을 한눈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이 키워드는 한 달에 얼마나 검색될까?"라는 답을 얻기에 가장 적합한 도구입니다. 하지만 애드워즈 데이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아마존에서 검색한 키워드는 실제 아마존 서버에 저장된 키워드는 아니라는 점은 유의해야 합니다. 아마존 키워드는 아마존 셀러 센트럴에 접속해 아마존 데이터를 확인하셔야 겠죠.

 

 

| 앱 설치 후 보이는 구글 검색창-1

 

  

| 앱 설치 후 보이는 구글 검색창-2

 


 

| 세포라에서 라네즈 스테디셀러인 "water sleeping mask" 상품 페이지 키워드 분석 화면

 

특정 사이트의 키워드 분석은 메인 페이지 보다 제품 상세 페이지를 조회하면 좀 더 디테일한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고 H1, H2 등의 태그 사용 내용도 확인 가능합니다. 앱 사용을 중지하기 위해서는 앱 클릭 후 Off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2. 우버서제스트(Ubersuggest)

   롱테일 키워드 아이디어 툴 (https://neilpatel.com/ubersuggest/)

 

우버서제스트는 구글 키워드 검색의 내용을 기반으로 롱테일 키워드를 제안하며  해당 키워드 클릭 시 검색 페이지 순위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는 국가별, 해당 국가의 언어별로 설정 가능하며 키워드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품명, 블로그 포스트 타이틀에 대한 아이디어도 얻을 수 있습니다. 

 


 

| 우버서제스트에서 "korean cosmetic" 을 검색한 화면

 

 

3. 모즈바(MozBar)

   : 사이트 권위도 및 타이틀, 디스크립션 확인 (https://moz.com/products/pro/seo-toolbar)

 

지난 포스트에도 소개되었던 모즈가 제공하는 크롬 앱으로 사이트 권위도와 해당 사이트, 페이지의 타이틀, 메타 디스크립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귄위도(Site Authority)는 사이트 평판을 분석한 지표로 100점 만점으로 구성되며 amazon.com 100점,  cnn.com 94점, LVMH 그룹이 운영하는 뷰티 제품 쇼핑몰인 세포라가 90점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모즈바로 사이트 권위도와 메타 디스크립션,태그, 이미지 알트 태그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제 사이트마다 일일이 소스코드를 안봐도 되겠죠? 

 


 

| 모즈바 활성화 후 구글 검색화면

 

 

  

| 모즈바 사이트 분석 화면



4. 수블(Soovle)

   : 한번 검색으로 세상의 모든 검색엔진의 연관검색 결과를보여주는 사이트 (https://soovle.com/)

 

수블은 검색엔진 모음 사이트로 하나의 키워드 검색 시 검색 사이트의 "연관검색어" 결과를 제공합니다. 제공하는 검색엔진은 구글, 아마존, 야후, Ask, 이베이, 위키피디아, 유튜브, Answers.com 등 18 검색엔진과 연동되어 있으며 한국의 네이버도 포함됩니다. 

 


 

| korea cosmetic 을 soovle 에서 검색한 화면

 

수블의 장점은 키워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각 검색 엔진들과의 차이점을 파악할 수 있다는것입니다. 예를들어 유튜브의 경우 검색한 키워드(제품명) 뒤에 Unboxing, Review, haul 등의 파생 키워드 아이디어도 얻을 수 있겠군요.



5. 스크리밍 프로그(Screaming Frog)

   : 자사 사이트 진단 툴 (https://www.screamingfrog.co.uk/seo-spider/)

 

경쟁 사이트나 벤치마킹 사이트의 키워드 분석 보다 선행되어야 할게 자사 사이트 분석입니다. 스크리밍 프로그는 컴퓨터에 다운로드 후 사용할 수 있는 PC 베이스드 프로그램으로 내부, 외부 링크, 404페이지 체크, 메타 디스크립션이 없는 페이지 등을 체크할 수 있는 내부 데이터 확인 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 도메인 당 500 URL까지 무료 진단 가능합니다. 

 

스크리밍 프로그의 캐릭터는 개구리라 사이트 푸터 부분에 개구리와 파리를 배치해 놨습니다. 이 파리는 멈추지 않고 계속 움직이는데 언제쯤 개구리가 혀를 낼름할지 기다려 보는 것도 재밌습니다. 

 

  

| 스크리밍 프로그 분석 화면

  

| 저 파리는 언제쯤 잡힐까요?



6. 앤서 더 퍼블릭(Answer the Public)

   : 키워드는 질문이다. 의미론적 키워드 분석 (https://answerthepublic.com/)

 

검색엔진에 검색해본다는 건 당연히 해당 키워드에 대한 궁금증이 있어서겠지요. 앤서 더 퍼블릭은 구글 키워드를 기반으로 자동완성 키워드에 대한 결괏값을 시각적으로 보여줍니다. 영어 키워드 검색 시 키워드가 전치사 별로 분류되어 해당 키워드를 검색한 유저의 의도를 좀 더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앤서더퍼블릭 접속 후 키워드를 빨리 입력하지 않으면 이 분이 화를 냅니다. 스웨터를 입기엔 아직 이른 날씨 때문일까요?

 

 

 

  

| korea cosmetic 을 검색한 화면



7. 백링크 툴(Backlink Tool)

   : 사이트를 가리키는 백링크를 확인할 수있는 툴 (https://www.seoreviewtools.com/valuable-backlinks-checker/)

 

SEO리뷰툴 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무료회원 가입을 하면 백링크 뿐만 아니라 사이트 권위도, 콘텐츠, 에러 페이지 등도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8. 구글 서치 콘솔

  : 사이트 운영의 기본 (https://www.google.com/webmasters)

 

구글 서치 콘솔은 웹사이트나 쇼핑몰을 운영한다면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구글 서비스로 구글 검색엔진에서 실제 고객이 검색한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고 robot.txt 등 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서치 콘솔의 기능은  이전 포스트를 참고해 주세요.

 

위에 소개된 툴들을 활용한다면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고민은 어느 정도 해결될 것입니다. 분석은 문제 해결과 앞으로 해야 할 목표를 설정하는데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분석을 분석에만 그치지 말고 꼭 실행으로 옮기시길 바랍니다. 

 

출처 : http://www.cbtlab.co.kr/main/cbt/cbt_master_view.html?no=1411&bcode=CBT_GROUP

 


 

문의하기
한국무역협회에 문의하기

온라인 해외직판 정보포털 사용에 어려움이 있으신가요? 문의사항과 이메일을 남겨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Not readable? Change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