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팔리는 "제품 설명"을 작성하는 간단한 방법!!!
글 내용

 

"최고의 제품만을 최대한 준비하여 최저가에 판매합니다? 물론 최선도 다합니다."

 

 

국내 또는 해외에 판매하는 국내 셀러들이 자주 사용하는 익숙한 카피들입니다. 사실 카피라기 보단 단어의 나열이라고 보는게 맞을겁니다. 문제는 해외판매자분들도 이런 카피를 번역해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데 있습니다. 영어를 못해 좋은 표현을 쓰고 싶어도 못쓰신다고요? 그럼 아래 예들을 보고 영어가 아닌 제품표현에 대해서 배워봅시다. 

 

 이번 포스트는  라이팅 코치 Henneke 의 케이스스터디와 더불어 보다 나은 제품 설명을 작성할 수 있는 팁을 공유합니다. 



What is a product deion?

 

제품 설명은 이 제품이 어떤 것이고 왜 구매 가치가 있는지를 설명하는 마케팅 카피입니다. 제품 설명의 목적은 당연히 판매이고 판매가 안된다면 타이틀과 더불어 제품설명(디스크립션)이 얼마나 매력적으로 작성되어 있는지 체크해 보아야 합니다. 

 

여러분이 이베이, 아마존 등의 마켓 플레이스와 쇼피파이와 같은 이커머스 플랫폼에 작성한 제품 설명은 구글에서 아래 사진과 같이 노출되며 제품 타이틀, URL 과 함께 노출 됩니다. 매력적인 제품설명은 SERP 의 클릭을 높일수 있는 중요한 요소중에 하나입니다. 

 

 


 

| 구글에서 노출되는 상품설명

 

* 참고로 제품 타이틀은 70자를 넘지 않는 게 좋고, 상품설명의 길이는 제품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제한은 없지만 구글 검색 결과 창에서는 보통 160까지 노출됩니다. (영어 기준) 

 

* 제품 설명은 반드시 텍스트로 기재되어야 합니다.  국내에서는 제품 설명을 통 이미지로 제작하는 경우가 많아 일부 해외 판매자분들이 국내 제품 설명이 이미지를 그대로 가져다 쓰시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해외 마케팅 환경(웹 표준)에 전혀 어울리지 않는 형태로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이미지는 이미지 섹션에, 제품 설명은 텍스트로!

 

 

1. 핵심 타깃 고객층을 선정해 그들의 언어로 소통하라.

 

다수의 구매자를 타깃으로 작성된 카피는 평범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상적인 제품 설명은 핵심 고객층을 정해 그들의 언어로 마치 대화를 나누는 것처럼  작성하는 것입니다. 마니아 제품을 판매하는 Think Geek(https://www.thinkgeek.com/​)에서는 LED 플래시 조명에 대해 이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씽크 긱은 국내에도 많이 알려진 사이트죠. 

 

 You know what's sucky about regular flashlights? 

 

They only come in two colors: white or that yellowish-white that reminds us of the teeth of an avid  

coffee drinker. What fun is that kind of flashlight? We'll answer that: NO FUN AT ALL.  

You know what is fun? Using the Multi-Color LED Flashlight to cast a sickly green glow over your  

face while telling a zombie story around a campfire.  

 

No campfire? Make a fake one with the orange light!

 

 

그들(고객)이 생각할법한 유머를 더해 제품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2. 제품 설명을 혜택을 품고 있어야 한다.

 

만약 자신이 만든 제품을 판매한다면 제품 스펙에 대해 하고 싶은 말이 많을 겁니다. 하지만 안타까운 점은 고객들은 그런 스펙에 대해서는 그다지 관심이 없다는 점이죠. 고객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는 "이 제품을 쓰면 이렇게 될 수 있어요" 같은 제품 이점을 강조해야 합니다. 

 

- Method Home(https://methodhome.com/​)의 핸드 워시 젤 제품 설명

 


 

 

 Sometimes the scent of seasonal hand wash is all we need to rouse our holiday spirits. 

Available in an array of festive fragrances, our naturally derived gel hand wash will leave your hands soft, clean and ready to be tucked into a pair of fair isle mittens. It really is the most wonderful time of the year.

 

 

Method Home 세정제의 장점은 사용수 손이 부드럽고, 깨끗해졌다는 것뿐만 아니라 휴일을 더 즐겁게 만들어준다는 이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에게 여러분의 제품이 주는 이점은 무엇인가요? 

 

"Don’t sell just a product, sell an experience."

 

 

3.Yeah, Yeah는 피하라. 


제품 설명에 "보통 품질", "나쁘지 않은 재질" 같은 설명을 보신 적 있나요? 단어에 집착하고 제품 설명에 추가할 내용을 모를 때 "Best Quality" 같은 내용을 추가합니다. 이런 누구나, 어떤 제품에다가도 쓸 수 있는 표현들이 Yeah이며, 이런 표현들은 고객을 시큰둥 하게 만들 뿐입니다. 

 

- Zappos(https://www.zappos.com/sperry-top-sider-angelfish-linen-oat​)의 제품 설명

 


 

 

불릿 포인트 내에 문장은 제품 스펙에 대해 직접적으로 말하고 있지 않지만 품질에 대한 자신감을 나타내는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 최상급 표현을 쓰고 싶으면 그것을 증명하라.

 

당신의 제품이 왜 최고인지, 사용하기 가장 쉽거나, 가장 최신의 것인지를 증명하지 못하면 최상급 표현은 사족일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아마존 킨들처럼 그것을 증명할 수 있다면 이야기는 달라지죠.

 


 

 

| 아마존 킨들 제품 설명

 

아마존은 이북 시장의 리딩 제품으로 킨들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인 눈의 피로도 감소와 언제 어디에서 킨들을 통해 책을 읽더라고 눈이 편안하다는 장점을 소구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들의 킨들 특허권과 함께요. 



5. 미니 스토리를 추가하라.


제품이나 제품을 만든 브랜드의 히스토리, 장인의 이야기 등을 전달함으로써 구매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영국에 위치한 와인셀러 Laithwaites(https://www.laithwaites.co.uk/​)의 브랜드 스토리

 

 The Dauré family own one of the Roussillon's top properties, the Château de Jau. Around the dinner table one Christmas they agreed it was time to spread their wings and look to new wine horizons. The womenfolk (Las Niñas) fancied Chile and won out in the end, achieving their dream when they established an estate in the Apalta Valley of Colchagua. The terroir is excellent and close neighbours of the Chilean star Montes winery.​

 

★ 제품 설명을 작성할 때 다시 한번 생각해 봅시다.

- 이 제품은 누가 만들었나요? 

- 어떠한 영감으로 이 제품을 만들었나요?

- 만드는 과정에서 어떠한 어려움들이었었고 어떻게 어려움을 극복했나요?

- 이 제품은 어떤 테스트 과정을 거쳤나요? 

 

 

6. 감각적인 단어를 사용하라.


식품 광고의 시즐, ASMR처럼 감각을 자극할 수 있는 단어를 선택한다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영국 초콜릿 브랜드 Green and Black (https://www.greenandblacks.co.uk/)

 


 

| 초콜릿 브랜드 그린 앤 블랙의 제품 설명

 

그린 앤 블랙의 감각적 형용사 사용은 청각과 촉각 즉 바삭바삭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전달해 주고 있습니다. velvety, smooth, crisp, bright 같은 단어들을 여러분의 제품에 어떻게 적용시킬 건지 한번 생각해 보세요. 



7. Social Proof를 삽입하는 방법


여기서 말하는 소셜 프루프는 테스티모니얼이나 직접적인 구매 후기와는 구분되는 개념으로 제품 관련 전문 매체 등에 소개되었던 내용 등을 추가하는 것을 말합니다. 

 

- 온라인 가구샵 Made.com(https://www.made.com/)

 


 

| made.com 의 As seen in 내용

 

전문매체를 인용할 때는 해당 인물 사진이나 매체 로고 등을 첨부하는 게 효과적입니다.

 

 

8. 한눈에 들어오는 제품 설명 디자인

 

웹디자인(사용성 평가)의 기본 중의 기본은 블랙 앤 화이트입니다. 쇼핑몰을 운영한다면 블랙 앤 화이트 외에 H1, H2 등의 태그를 사용해 제품 설명 내용을 보다 심플하고 주목성 있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쁘게 쓰는 게 아닙니다) 

 

- 주스 컴퍼니 Innocent Drinks (https://www.innocentdrinks.co.uk/things-we-make/juices/juice/smooth-orange-juice)

 

 

| 주스 컴퍼니 이노센트의 제품 설명

 

타이틀은 "팔리는 제품 설명을 작성하는 간단한 방법 "이지만 저를 포함한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한국 셀러들에게는 그리 간단한  방법이 아닐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벤치마킹을 통해 좋은 표현들을 수집, 활용하고 자신의 제품 설명, 배너, 소셜 채널 등에 적용해 사용하시다 보면 자신의 브랜드 빌딩에도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출처: http://www.cbtlab.co.kr/main/cbt/cbt_master_view.html?no=1394&bcode=CBT_GR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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