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해외판매자라면 반드시 입점해야 할 해외 가격비교 사이트 TOP 7
글 내용

가격 비교 사이트(CSE: Comparison Shopping Engines)

2000년대 초반 온라인 판매가 붐을 이루면서 생겨나기 시작한 가격 비교 서비스는 이제는 단순히 같은 제품(같은 GTIN)의 가격 비교뿐만 아니라 핫딜 정보 제공 등으로 그 서비스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국내에는 다나와, 에누리, 쿠차 같은 가격비교 사이트가 성업 중이지요. 해외 마켓에는 각 국가별로 수많은 가격 비교 사이트가 운영되고 있고,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 CBT 셀러라면  해당 서비스에 가입하여, 판매하고 있는 제품의 피드를 보내 리스트하여 광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쇼핑 광고는 말 그대로 제품 구매를 목적으로 제품명이나 브랜드명을 검색한 사람들에게 노출되기 때문에 구매전환율도 높은 편입니다. 가격 비교 사이트는 노출된 리스팅(광고)을 클릭하면 해당 사이트로 연결되는 형태로 CPC(Cost per Click) 광고의 일종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가격 비교 사이트 입점을 위한 필수 데이터 피드(Feed)

가격 비교 사이트는 입점을 위해서는 운영하는 쇼핑몰을 기반으로 피드를 제출해야 합니다. 피드는 제품 타이틀, 가격, SKU, 디스크립션 내용이 포함된 파일 형태를 말하는데 구글 스프레드시트, XML, 피드 파일 FTP 업로드 등의 형태로 제공해야 합니다. 손쉽게 피드 생성을 할 수 있고 생성된 피드를 업데이트할 수 있게 고안된 피드 생성 앱들이 많이 존재하기 때문에 쇼핑몰 운영자는 기술적인 어려움 없이 피드 생성 및 제출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인 피드 앱은 쇼핑 피더(https://www.shoppingfeeder.com/), 쇼핑 피드(https://apps.shopify.com/shopping-feed),  데이터 피드와치(https://www.datafeedwatch.com/) 등이 있고 이런 피드 앱들은 가격비교 사이트 뿐만 아니라 이베이, 아마존, 엣시, 제트 닷컴(jet.com), 하우즈(주거 관련 마켓 플레이스) 같은 마켓 플레이스 연동 기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TOP 7 가격 비교 사이트(영어권)

영어권을 기준으로 Top 7 가격비교 사이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격 비교 사이트들은 M&A를 통해 서비스를 다국가로 확장해 나가고 있어 가격비교 사이트 입점 시 셀러 분들의 타깃 국가를 확인 후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1. 구글 쇼핑(Google Shopping) 

https://www.google.com/shopping

 


 

| 구글 쇼핑 광고 (한국 ip에서는 검색 불가)

 

 

구글 쇼핑에는 이베이, 월마트, Qoo10 같은 마켓 플레이스 와 세포라, 오버스톡 같은 버티컬 사이트들이 입점되어 있습니다. 구글 쇼핑은 국내(한국을 타깃)에서 엔드유저 서비스를 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정보가 거의 없는 상태이지만 해외 판매시에는 구글 쇼핑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구글의 광고 관리 시스템인 애드워즈에서 쇼핑 광고라고 불리는 것이 구글 쇼핑입니다. 구글 쇼핑에 제품을 연동 등록하기 위해서는 구글에서 요구하는 양식의 피드를 제출해야 하고, 피드는 타깃 국가의 언어와 통화를 지원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통화는 구글에서 자동 변환 기능을 제공하고 언어 또한 기본적으로 영어를 추가 지원하기 때문에 영어로 운영되는 사이트라면 멀티피드를 제출해 전 세계로 구글 쇼핑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구글 쇼핑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구글 머천트 계정과 구글 애드워즈 계정이 필요하고 서로 연동 되어 있어야 합니다. 구글 쇼핑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트에서 보다 자세히 다루어 보겠습니다. 



2. 빙 쇼핑 캠페인(Bing Shopping Campaigns)

https://www.bing.com/shop

 

  

| 빙 쇼핑 광고 화면

 

구글 쇼핑과 마찬가지로 현재 한국에서 엔드유저 서비스를 하지 않아 제품을 확인하려면 화면 오른쪽 상단에 있는 Switch to Bing in English를 클릭해 리스팅 된 제품을 확인해야 합니다. 보다 정확한 제품 노출 확인을 위해서는 구글 쇼핑과 마찬가지로 VPN을 통해 타깃으로 하는 국가의 해당 ip로 접속을 해야 합니다. 영어권에서는 구글 쇼핑 다음으로 트래픽이 많은 검색엔진(하지만 차이가 넘사벽이죠.)으로 주로 미국 업체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3. 넥스태그(NexTag) 

https://www.nextag.com/

 


 

| 넥스태그 메인 페이지

 

 

 

1999년부터 운영되고 있는 넥스태그는 매달 수백만 명이 방문자가 이용하고 있는 가격비교 사이트입니다. 넥스태그는 일반적인 제품뿐만 아니라 티켓, 부동산, 여행 관련 상품들의 가격 비교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4. 샵질라(Shopzilla)

http://www.shopzilla.com/

 


 

| 샵질라 메인 페이지

 

 

코넥서티라는 미디어 기업에서 운영하고 있고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5. 프라이스그래버(PriceGrabber) 

http://www.pricegrabber.com/

 


 

| 프라이스그래버 메인 페이지

 

 

국내 직구족들도 많이 이용하는 사이트로 샵질라와 같이 코넥서티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미국(글로벌) 사이트와 영국 사이트를 따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6. 비즈레이트(BizRate) 

http://www.bizrate.com/

 


 

| 비즈레이트 메인 페이지

 

 

역시 코넥서티 소속의 회사로 아마존, 월마트, 시어스, 포쉬마크 같은 회사들이 입점되어 있습니다. 


7. 쇼핑닷컴(Shopping.com)

http://www.shopping.com/

 


 

| 쇼핑닷컴 메인 페이지

 

쇼핑닷컴은 이베이의 자회사로 이베이 네트워크를 통한 제품 확장 노출이 가능합니다. 이베이 제품들을 기본으로 월풀, 지멘스, 코치, 페파리, 허쉬퍼피 같은 글로벌 브랜드와 유통업체들이 입점되어 있습니다. 미국, 호주 와 더불어 영국, 프랑스, 독일 사이트를 운영 중입니다. 

 

국내의 대표적인 가격비교 사이트는 네이버 지식쇼핑이 있습니다만 이런 형태의 글로벌 버전이 구글 쇼핑이며 구글 쇼핑은 전 세계로 타켓팅이 가능합니다. 가격비교 사이트는 각 국가별로 매우 다양한 사이트들이 있으며 타겟팅할 국가의 가격비교 사이트는 꼭 체크하여 입점 운영을 하면, 구매전환율을 높이는데 직접적인 도움이 되실 겁니다. 

 

다음 포스트에는 가장 대표적이고 글로벌한 가격비교 사이트인 구글 쇼핑에 대해 입점에서 관리까지 A-Z 형식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http://www.cbtlab.co.kr/main/cbt/cbt_master_view.html?no=1350&bcode=CBT_GROUP

 

 

 

문의하기
한국무역협회에 문의하기

온라인 해외직판 정보포털 사용에 어려움이 있으신가요? 문의사항과 이메일을 남겨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Not readable? Change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