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소셜 마켓 비즈니스 진출 전략과 팁
글 내용

 

해외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셀러에게 쇼핑몰 구축은 큰 과제이자 어려움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최근 별도의 쇼핑몰 구축 없이도 블로그나 인스타그램 등을 통한 소셜 마켓을 통해 쉽게 비즈니스를 시작할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간편하게 전 세계 고객들에게 결제를 받을 수 있는 PayPal.Me의 활용법까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소셜 마켓이란? 

 

소셜 마켓이란 레딧, 인스타그램, 핀터레스트와 같은 SNS 서비스와 해외 블로그 등 온라인 장터를 통해 직접 거래하는 방식입니다. 그동안 페이스북, 트위터 같은 소셜미디어는 글로벌 셀러들에게 중요한 홍보수단으로 활용돼 왔습니다. 셀러의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 및 홍보하고 제품을 홍보하거나 고객 관리를 하는 유용한 수단이죠. 그런데 이러한 소셜미디어가 홍보수단을 넘어 직접적인 판매 통로가 되어주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해외 판매를 위해서는 온라인 판매를 하기 위해 대형 오픈마켓에 입점하거나, 직접 쇼핑몰을 개발해야 합니다. 하지만 소셜 마켓은 이러한 과정을 생략하고 곧바로 편리하게 온라인 판매를 할 수 있어 초급 셀러도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소셜 마켓인 마켓 플레이스에는 70개국에서 월간 8억 명의 사람들이 가구, 자동차, 옷 등을 사고 팔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에서도 소셜 마켓이 급부상하며 상위 업체의 매출이 월 20억~30억 정도를 기록할 정도로 거래가 부쩍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소셜 마켓의 성장 가능성은?

 

소셜 마켓은 새로운 형태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제시하며 소셜 커머스 개념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소셜 커머스는 이미 해외에서 자리를 잡고 있는데요. 2017 년 10 월 미국의 소셜 미디어 사용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 조사에 따르면,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는 응답자의 절반 가량이 페이스북을 통해 소비하는 것으로 답했습니다. 

 

페이스북의 뒤를 이어 자주 사용하는 소셜 마켓으로는 인스타그램, 유튜브, 핀터레스트 순으로 답했습니다. 이러한 소셜 마켓에서 가장 선호하는 품목은 패션 및 의류 상품으로 30%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두 번째로 인기있는 제품은 의외로 식음료였습니다. 

 

  

이미지 출처 eMarketer

 


소셜 마켓의 장점은? 

 

첫째 소셜 마켓은 다양한 품목을 자유롭게 판매할 수 있습니다. 

평소 운영자가 자신의 일상이나 관심있는 제품 정보에 대해 SNS나 블로그를 통해 공유하며 방문자로부터 구매 수요를 얻어 마켓을 여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기의 소셜 마켓은 품목이 다양하지 못했으나, 현재는 패션부터 리빙 제품까지 다양한 품목이 거래되고 있습니다. 특히 파워블로거나 유명 인플루언서는 하나의 브랜드로 인식될 정도로 큰 인기를 얻고 그에 따른 수익도 높게 얻고 있습니다. 

 

독립몰과 마찬가지로 일부 소셜 마켓에서는 소싱한 제품 외에도 자체 제작 상품을 판매하기도 합니다. 소셜 마켓에서는 마켓을 운영하는 유지비가 따로 들지 않아 소비자에게 더욱 저렴한 가격에 판매할 수 있습니다. 

 

둘째 고객과 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다는 점 또한 장점입니다. 

소셜 마켓 운영자와 실시간으로 소통이 가능합니다. 댓글이나 메시지를 통해 운영자와 소통하며 문의를 해결하거나 친분을 쌓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품 구매 시 사이즈부터 제품에 관한 문의를 일반 쇼핑몰보다 빠르고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판매를 위한 포스팅뿐 아니라 일상의 모습이 담긴 포스팅도 자주 업로드하기 때문에, 셀러의 라이프스타일을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자신과 맞는 스타일의 마켓을 소비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셋째 초기 비용이 거의 들지 않습니다. 

소셜 마켓은 기존에 사용하던 서비스를 통해 판매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별도의 사이트 구축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또 이미 형성된 구독층을 통해 판매하기 때문에 별도의 홍보비도 줄일 수 있습니다. 기존의 플랫폼에 PayPal.Me 결제시스템을 이용하면 신뢰있는 거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쉽게 창업이 가능한만큼 실패하기도 쉽기 때문에 사전지식을 꼭 알아두고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소셜 마켓 창업을 위한 FAQ

 

① 어떻게 시작하나?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핀터레스트 등은 3~4년 전부터 발빠르게 쇼핑 플랫폼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최근 챗봇을 이용한 AI 쇼핑 도우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이미지 중심의 서비스인 핀터레스트는 북미 지역에서 인기를 끄는 쇼핑 마켓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들 SNS를 이용해 글로벌 판매를 하려면, 각 SNS 서비스마다 다른 샵 섹션에 등록해야 합니다. 개별 제품을 판매하거나, 자신의 상품 리스트를 모아 셀러 컬렉션도 꾸밀 수 있습니다

 

국내 소셜 마켓 운영을 위해서는 사업자 등록이 필요합니다. 각 포털 사이트에서는 블로그 마켓 거래와 관련한 피해를 막기 위해 사업자 등록을 요구합니다. 통신 판매업 신고 후 사업자 등록 정보를 블로그에 게시해야 판매가 인정됩니다. 


② 마케팅 및 홍보 전략은 어떻게 세울까? 

 

소셜 마켓은 일반 쇼핑몰과 달리 특별한 수요가 있는 소비자들이 주요 고객층입니다. 따라서 타깃 고객과 콘셉트를 명확히 잡는 게 중요합니다. 비즈니스를 시작하기 전에 브랜드의 정체성과 방향을 확실히 정하고 뛰어드는 게 좋습니다. 

 

또 기존 쇼핑몰에 비해 더 많은 콘텐츠가 필요합니다. 고객들은 소셜 마켓에서 더 많은 정보를 얻기를 원합니다. 콘텐츠 생산을 적극적으로 해야 합니다. 이러한 콘텐츠는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홍보뿐 아니라 점차 고객층을 넓히는 수단이 될 수도 있습니다. 타겟 고객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집중적으로 제공해서 구독자를 늘려가도록 합니다. 


③ 상품 페이지는 어떻게 작성할까?

 

기존 쇼핑몰과의 가장 큰 차별점은 상품 페이지 부분입니다. 형식에 얽매일 필요가 없어 자유로운 표현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상품 페이지를 작성할 때 소비자가 궁금해 할 만한 상품에 대한 모든 정보를 다 얘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류의 경우 실제 착용감을 알 수 있는 이미지나 동영상을 첨부하고, 해당 의류를 입고 외출한 일상 사진도 포함시키는 것이 좋고, 화장품의 경우 질감이라든지 사용에 따른 날짜별 변화를 직접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④ 제품 이미지는 어떻게 처리할까? 

 

소셜 마켓에서도 이미지는 매우 중요합니다. 콘텐츠에 적합한 이미지나 사람들의 눈길을 끄는 이미지를 적절히 선택해 배치하는 게 좋습니다. 해외에서도 국내 마켓처럼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제품을 배치한 사진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일상 사진을 센스 있게 올린다면 소셜 마켓을 찾는 고객들이 더욱 공감이 커지죠. 

 

별도의 포토존을 갖고 있다면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초기 자본없이 시작하는 비즈니스이기 때문에, 포토존이 따로 없다면 집에 포토존을 직접 꾸미거나 예쁜 카페를 빌려서 촬영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⑤ 결제수단은 어떻게 구축할까? 

 

페이팔이 제공하는 PayPal.Me를 이용하면 소셜 마켓에서도 안전한 거래가 가능합니다. PayPal.Me의 가장 큰 장점은 결제를 위해 별도의 결제 요청이나 인보이스를 작성하여 보낼 필요 없이 구매자에게 PayPal.Me에서 만든 자신의 결제 링크 하나만 보내면 즉시 결제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PayPal.Me 링크 하나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어떤 디바이스를 통해서도 구매자에게 링크를 보내고, 고객은 클릭 한번으로 바로 결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고유의 링크주소 하나가 인보이스의 역할을 하는 셈입니다. 생성한 개인 링크주소는 문자 메시지, 이메일, 메신저, 소셜 네트워크 등에서 자유롭게 공유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셜 마켓 셀러들은 자신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고객에게 끊임없이 전달하는 게 유리합니다. PayPal.Me의 링크는 브랜드 이름이나 회사 이름을 사용해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들로 하여금 더 쉽게 브랜드를 기억할 수 있도록 만들게 돕습니다. 특히 PayPal.Me는 모바일에 최적화되어 있기 때문에 소셜 마켓을 이용하는 소비자에게 특화되어 있습니다. 

PayPal.Me 링크주소를 만드는 데 걸리는 시간은 단 1분이면 됩니다. PayPal.Me 링크주소 생성을 위해선 PayPal 계정이 필요합니다. PayPal 비즈니스 계정은 CBTLAB을 가입하면 동시에 생성됩니다. 다음의 방법으로 PayPal.Me 링크는 만들 수 있습니다. 

 

1. 페이지 하단의 내 링크 만들기(https://www.paypal.com/paypalme/grab?country.x=KR&locale.x=ko_KR)를 클릭합니다. 

 

2. Paypal.me/내링크이름 박스에 원하는 영문 이름을 입력하고 링크 생성을 누르세요.

 


 

3. 로그인 창으로 이동합니다. 자신의 계정으로 로그인 해주세요. 

 






4. 브랜드 로고나 사진 추가, 테마 설정, 비즈니스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링크 주소를 변경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를 통해 최종 이름 확정 후 PayPal.Me 링크 생성을 클릭해 주세요.




 

5. ‘설정이 끝났습니다’ 라는 메시지와 함께 여러분의 PayPal.Me 주소가 만들어졌습니다. 

 

출처: http://www.cbtlab.co.kr/main/cbt/cbt_master_view.html?no=1346&bcode=CBT_INFO

문의하기
한국무역협회에 문의하기

온라인 해외직판 정보포털 사용에 어려움이 있으신가요? 문의사항과 이메일을 남겨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Not readable? Change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