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글로벌 트렌드, 무형상품에 주목하라
글 내용

해외 전자상거래 판매를 진행하는 데 있어 여러 어려움이 존재합니다. 그중 가장 큰 부담 요소 중 하나이자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바로 배송입니다. 국가별 배송 정책도 다르고 아이템에 따라 배송비 책정이나 환불, 반품 정책도 함께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죠. 또한 배송 문제로 고객 클레임이 가장 많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 각광받고 있는 무형상품은 비즈니스에 부담요소로 작용하는 배송 관련 비용과 시간, 리스크 등을 줄일 수 있는 아이템이기도 합니다. 어떤 아이템을 고르느냐에 따라서 비즈니스의 성공이 좌우되기도 할 만큼 글로벌 셀러들에게 아이템 선정은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입니다. 이번 시간을 통해 패션제품, 뷰티제품, 가전제품 등 유형상품 외에도 무형상품까지 범위를 확장해 아이템을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무형상품이란?


무형상품이란 형태가 있어 직접 만질 수 있는 유형의 상품과 대비되는 제품군을 뜻합니다. 디지털 상품과 여행 및 교육 서비스 등이 대표적이죠. 이 밖에도 만질 수 없고 형태가 없는 상품이 모두 해당됩니다. 

 

최근 무형상품 카테고리가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되고 무형상품의 글로벌 판매가 꾸준히 성장하고 있어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떤 무형상품 제품군이 떠오르고 있는지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무한 복제 가능한 디지털 상품

 

무형상품으로 대표적인 것은 바로 디지털 상품입니다. 디지털 상품이란 디지털화된 방법으로 제작되고 온라인을 통해 유통, 소비될 수 있는 제품을 의미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최근에 각광받고 있는 동영상 파일, 디지털 음원, 전자 책, 온라인 게임 상품, 디지털 이미지 등이 있습니다. 

 

한 번 생산된 디지털 상품은 무한 복제가 가능합니다. 이러한 ‘재생산성’ 때문에 디지털 상품을 제작하고 유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디지털 상품 비즈니스는 유형상품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비즈니스 대비 높은 부가가치성을 지닙니다. 그리고 이로 인해 파생된 차별화된 경쟁력을 지닐 수 있습니다. 

 


성장 가능성 높은 음악 상품 

 

디지털 상품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이 바로 디지털 음악입니다. 전 세계 디지털음악 시장은 지난해 59억 달러를 기록, 지속적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기존 다운로드 형태의 서비스는 물론이고 유료 가입형 스트리밍 서비스나 광고 기반의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 인터넷 라디오 등 다양한 방식의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디지털 상품 시장이기 때문에 아마존, 애플 등 거대 IT기업들이 선점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쇼핑몰 아마존은 대형 음반 레코드회사와 계약을 통해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준비 중인 것으로 보도됐습니다. 

 

디지털 음악은 동남아, 남미 등 개발도상국 시장이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시스템 낙후와 높은 불법 복제율로 디지털 음악의 사각지대였던 개발도상국 시장이 스마트폰 대중화 이후 디지털 음악의 보급률이 높아졌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남미는 디지털 음악 매출이 지난 3년에 걸쳐 124% 성장했습니다. 

 


 

글로벌 디지털음악의 성장 전망(단위: 백만달러)

자료원 : e마케터 이미지 출처 : 전자신문 

 

 

세계에서 각광받는 여행 상품 

디지털 상품을 제외한 무형의 상품에는 여행 및 교육 상품, 티켓 예매, 보험상품 등이 있습니다. 여행 상품은 대표적인 무형 상품입니다. 항공편, 숙박 예약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즈니스는 글로벌 시장에서 충분한 경쟁력이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발달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간편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합니다. 

 

‘클룩(www.klook.com, Eric Gnock Fah 대표)’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대표적인 여행 서비스 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의 설립자인 에릭은 문화 탐험가로 활동해온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사업 구상을 했습니다. 2014년 예약 플랫폼으로 첫 선을 보인 뒤, 지금은 대표적인 서비스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출발 전과 이동 중에 온라인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예약하고 계획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여기에 최대 50%라는 파격적인 할인 혜택도 있어 수많은 고객의 발길을 끌어당기고 있습니다. 

 


 

클룩

 

 

글로벌 교육 서비스 상품

 

교육 상품은 글로벌 시장을 타겟으로 하기 때문에, 이에 걸맞는 교육 트렌드를 잡는 게 중요합니다. 일례로 한국어 교육 서비스가 있습니다. CBT 성공셀러 인터뷰‘톡투미인코리안(talktomeinkorean.com, 신현우 대표)’이라는 한국어 교육 사이트는 영어를 이해할 수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가르치는 온라인 사이트입니다. 한국어 레슨을 위한 인터넷 강의를 제공하고 전자책, 일반 종이책 등의 상품들을 판매하며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많은 해외 고객들을 타켓으로 하고 있습니다. 신현우 대표는 한국어 콘텐츠를 만들어야겠다는 사명을 갖고 한국어 교육 시장을 개척하고 어느새 독점하는 위치에 이르렀습니다. 1년 만에 수만 명의 구독자를 확보한 뒤, 신뢰를 바탕으로 다양한 상품 개발을 통해 판매를 높이고 있습니다. 

 

-------------------------------------------------------

셀러들을 위한 CBT 팁

한국어 교육을 위한 전자책 아이템을 판매하고 있는 

톡투미인코리안 선현우 대표 인터뷰 자세히 보기! (클릭!)

 


-------------------------------------------------------

 

 

무형상품을 판매하는 대표 마켓들

무형상품을 직접 판매한다면 어디에서 어떻게 시작하는 게 좋을까요? 디지털 상품을 판매하는 오픈마켓부터 살펴보겠습니다.

 

1. 아마존(www.amazon.com)

 


 

아마존은 디지털 상품을 판매하려면 가장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판매 콘텐츠는 음악, 전자책, 게임, 앱 등 다양합니다. 아마존 킨들 콘텐츠와 같이 독점 상품 판매를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하기도 합니다. 또한 아마존에서 디지털 상품에 부과하는 수수료는 판매 제품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2. 이베이(www.ebay.com)

 


 

이베이 역시 모든 물품을 판매할 수 있는 사이트로서, 디지털 상품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베이에서 판매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유형상품을 판매할 때와 똑같지만, 제품 페이지를 만들 때 디지털 상품으로 등록해야 합니다. 그러면 배송 조건이 제외됩니다. 

 

 

3. 라자다(www.lazada.com)

 


 

동남아 지역에서 가장 유력한 오픈마켓인 라자다는 간편하게 상품을 관리하고 게시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전자책이나 음악 등의 무형상품을 편리하게 사고 팔 수 있습니다. 미국, 유럽 등의 지역이 아닌 동남아 지역을 타겟으로 무형상품을 판매하고 싶은 셀러들에게 권할 만한 마켓입니다. 

 

 

4. 애플 아이튠즈(www.apple.com/kr/itunes)

 


 

애플 아이튠즈는 전자책, 음악, 앱, 동영상 등을 모두 다루는 스토어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애플 제품만을 선호하는 마니아층이 형성돼 있으므로, 이들 시장을 공략하기에 좋은 마켓입니다. 단, 셀러 신청과정이 까다롭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신청 과정을 무료로 안내해주는 아이튠즈 커넥트 프로그램을 활용한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5. 검로드(gumroad.com)



 

컴로드(Gumroad)는 오디오 클립, 전자책 및 동영상을 거래하고 대여해주는 사이트로서 작가, 영화 제작자, 음악가 등 다양한 아티스트들이 셀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판매자 인터페이스가 심플하며, 분석 기능을 통해 체계적인 판매 관리를 도와줍니다. 이메일, 소셜 미디어, 자신의 웹 사이트 등을 통해 디지털 콘텐츠를 빠르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6. 유데미(www.udemy.com)

 


 

유데미(Udemy)는 동영상 교육 서비스를 판매하는 마켓입니다. 모든 호스팅 및 인터페이스 도구를 무료로 제공하고 결제까지 처래해주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셀러가 특정 분야에 지식을 갖고 있으며, 고객들에게 판매할 동영상을 제작하려고 한다면 활용도가 높은 마켓입니다. 

 

 

7. 에어비앤비(www.airbnb.co.kr)

 


 

전 세계 2억 명이 이용하는 세계 최대 숙박공유 사이트입니다. 자신의 방이나 집, 별장 등의 공간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 숙박 공유뿐 아니라 여행 상품도 공유 가능합니다. 

 

 

8. 스텁허브(www.stubhub.co.kr)

 


 

이베이 소유의 티켓 판매 운영 사이트입니다. 스포츠, 음악, 연극 등의 입장권 등을 판매하는 온라인 티켓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9. 코보(www.kobo.com)

 


 

 

전자책, 오디오북 판매 사이트입니다. 전자책의 간략한 줄거리, 페이지 수, 대략적인 소요 시간, 전체 단어 수 등 상세 정보를 기재할 수 있습니다. 상품을 구매한 이용자가 평점을 매기는 리뷰가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무형상품 판매 시 PayPal이 보호해드립니다 

 


 

판매자를 보호하는 PayPal 보호 프로그램은 유형상품은 물론 무형상품 판매 시에도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여행상품을 판매하거나 비즈니스 관련 서비스(디지털 상품 제외) 같은 무형 상품을 다루는 비즈니스의 경우에도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PayPal 판매자 보호 프로그램이 강화됐습니다. 이제 유형 상품과 마찬가지로 무형 상품 셀러들도 적격한 거래라면 사기 거래에 대해 PayPal의 강력한 보호를 받을 수 있으니 안심하고 거래하세요. 

 

PayPal 판매자 보호 프로그램 더 자세히 알아보기! (클릭!) 

 

다음 시간에는 오늘 알아본 무형상품 아이템 중 하나인 디지털 도안 판매를 진행하고 있는 ‘러브니팅’ 사이트를 소개해드릴 예정입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직접 쇼핑몰을 경험하고 구매해본 후기를 들려드리고 여러분들의 쇼핑몰에도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벤치마킹 요소들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http://www.cbtlab.co.kr/main/cbt/cbt_master_view.html?no=1314&bcode=CBT_INFO

문의하기
한국무역협회에 문의하기

온라인 해외직판 정보포털 사용에 어려움이 있으신가요? 문의사항과 이메일을 남겨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Not readable? Change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