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글로벌 웰니스 시장동향 및 진출전략
글 내용

2000년대 이후 웰빙(well-being) 트렌드가 나타났다면 이제는 웰니스(wellness)의 시대입니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웰빙과 건강을 지향하는 웰니스 시장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글로벌 비즈니스를 위해 알아둬야 할 웰니스 시장동향과 진출 전략을 살펴보겠습니다. 

 

 

1. 웰니스가 뜬다 


‘웰니스란 신체적ㆍ정신적ㆍ사회적으로 건강이 조화를 이룬 이상적인 상태를 말합니다. 최근 건강에 높은 가치를 두는 밀레니얼세대의 부상으로 웰니스는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인식하는 웰니스의 의미가 폭이 넓은 만큼, 적용되는 산업도 뷰티, 피트니스, 의류, 식품 및 음료, 건강보조식품, 관광 등으로 매우 다양합니다. 

 

이러한 종합적인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고객의 체중, 식습관, 스트레스 등을 관리하고 건강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지원하는 직업인 ’웰니스 코치‘도 새롭게 등장했습니다. 제품에서도 단순한 웰빙만을 지향하는 제품이 아닌, 실질적인 건강함을 추구하는 용도의 제품들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2. 웰니스 시장 현황


웰니스 시장은 현재 가파른 성장이 주목되는 분야입니다. 이코노믹리뷰에 따르면 시장조사기관 와이즈가이리포트(Wiseguyreports)는 2020년까지 웰니스 산업이 연평균 6%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미지 출처 : http://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308764>

 

웰니스 산업에는 건강과 관련된 제품이나 서비스가 포함됩니다. 글로벌웰니스연구소(GWI)는 웰니스 산업을 뷰티‧안티에이징, 건강한 식사‧자연 원료‧체중 감량 등의 식품, 웰니스‧의료 등의 관광, 피트니스와 신체‧정신 건강, 퍼스널케어, 보완‧대체의학, 웰니스 라이프스타일 부동산, 스파 경제, 온천‧해수, 직장 웰니스 등 10가지로 분류합니다. 

 

지난 2013~2015년까지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인 분야는 퍼스널케어로 연평균 11.1% 성장했다. 2년간 헬스케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웨어러블 기기와 셀프 케어 애플리케이션이 많이 나오면서 관련 분야가 성장했다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향후 5년은 웰니스 관광이 가장 큰 성장률을 보일 전망이다. 그 외에도 스파, 직장 웰니스, 웰니스 라이프스타일 부동산 분야도 국제통화기금(IMF)이 제시한 글로벌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인 4.5%보다 더 높은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3. 유망 시장과 아이템 


웰니스 아이템으로는 비타민과 미네랄 등 건강 보조식품, 레저용 운동도구와 패션용품, 기능성 뷰티제품, 건강관리를 위한 가전제품 등 매우 다양합니다. 이 중에서 최근 주목받는 해외시장의 아이템들을 살펴보겠습니다. 

 

⊙ 미국 – 기능성 화장품 

KOTRA에 따르면, 미국 여성 소비자들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70%가 건강과 웰니스가 인생의 우선가치라고 응답했습니다. 미국 소비자들은 특히 동안 외모와 잘 관리한 몸매 같은 외면의 아름다움으로 건강함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다양한 기능성 뷰티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한국에서 꾸준히 인기를 끌어온 인삼을 첨가한 제품이 뷰티 및 식품 시장에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감귤류와 꿀 성분으로 에너지와 활력 공급을 내세운 제품도 눈에 띕니다. 

 

 

  

 

인삼 성분을 첨가한 Hum의 Raw Beauty Green Superfood Powder(왼쪽)와 Origins의 GinZing 크림(오른쪽) 

자료원 : Hum, Sephora 이미지 출처 : KOTRA 

 

⊙ 싱가포르 – 화장용 비누 

 

싱가포르 인구의 고령화 현상은 지속적으로 심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웰니스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인식이 꾸준히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웰니스 확산과 더불어 천연비누시장이 높은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는데요. 

 

천연비누는 이미 시장이 포화상태인 일반 비누와는 달리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민감 피부 및 피부 트러블에 효과가 좋은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외면적인 건강함을 추구하는 현상과 한국산 뷰티제품의 높은 선호도가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있기에, 천연성분 비누시장 또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싱가포르 현지 천연비누 매장

자료원 : Soap Stories 이미지 출처 : KOTRA 

 

⊙ 일본 – 유기농 라이프 제품 

 

2016년 일본 유기농 화장품 시장은 전년 대비 5.3% 증가한 1237억 엔을 기록했습니다. 환경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며 웰니스 트렌드에도 탄력이 붙었습니다. 웰니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화장품 뿐 아니라 식품, 의류, 잡화 등 토털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일례로 폴라 오르비스 그룹에서 유기농 화장품 브랜드인 'THREE'를 판매하는 ARCO사는 2018년 3월 야채를 중심으로 한 균형 잡힌 일식을 판매하는 레스토랑 겸 THREE 화장품과 잡화를 판매하는 신개념 매장을 도쿄에 오픈할 계획입니다.

 

​ 중국, 대만 – 가정용 공기청정기 

 

중국과 대만에서도 대기오염이 큰 문제가 되면서 이에 대한 웰니스 요구로 공기 청정기 사용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정부가 환경 개선하기 위한 각종 조치를 취하고는 있으나 소비자들은 즉각적인 해결책을 모색하며 공기청정기 시장이 더욱 탄력받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 소비자들은 공기청정기도 사물인터넷과 접목한 스마트한 제품을 찾는 편입니다. 

 

대만에서는 대기질이 나빠지는 가을(10월)부터 이듬해 초봄(3월)까지 공기청정기 판매량이 가장 높습니다. 초미세먼지에 대한 위기감이 높아지면서 최근 들어 휴대가 간편한 목걸이형 제품과 차량용•탁상용 같은 소형 공기청정기도 인기입니다. 한국산 제품은 2017년 1~9월 기준 약 800만 달러에 달했습니다. 

 

 


대만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LG 공기청정기
자료원 : LG 이미지 출처 : KOTRA 

 

 

----------------------------------------------

웰니스 아이템으로 소비자를 사로잡은 대표 사이트 3


천연화장품 전문 브랜드 AprilSkin : http://en.aprilskin.com 

헬스파우더 유통업체 BPI Sports: https://bpisports.com 

코코넛 원료 화장품 전문 브랜드 Lescoconuts : https://www.lescoconuts.ca 

----------------------------------------------

 

 

4. 웰니스 라이프 전략으로 시장 선점하기 


첫째, 시장을 선점하려면 웰니스 트렌드를 따라가야 합니다. 웰니스 트렌드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다양한 분야의 산업에서 웰니스족을 겨냥한 제품 및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시장에 쏟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둘째, 밀레니얼 세대를 공략해야 합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자신이 믿을 만한 프리미엄 제품에 얼마든지 돈을 더 지불할 용의가 있는 소비자들입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지속적으로 건강함과 자신의 삶의 질을 추구하는 프리미엄 소비를 지향합니다. 이러한 성향은 웰니스 트렌트와 맞물려 지속적인 소비가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셋째, 식품•건강보조식품•뷰티를 넘어 라이프 스타일 전반에 확산되는 웰니스 트렌드를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웰니스는 일부 분야에 국한돼 왔으나, 이제는 소비자가 라이프 스타일 전체를 코치할 제품을 원하는 추세입니다. 기존의 아이템으로도 웰니스를 위한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합니다. 

 

넷째, 진출 국가마다 현지 생활과 문화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똑같은 화장품이라도 고온다습한 기후에서는 번들거리는 현상을 꺼리고, 건조한 지역에서는 보습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큽니다. 각 제품마다 어떤 국가의 어떤 소비자가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웰니스의 기능이 다르게 구현될 수 있으므로 충분한 시장 분석이 필요합니다. 

 

다섯째, 소비자의 신뢰를 얻어야 합니다. 웰니스로 대표되는 제품들은 소비자의 건강과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므로 그만큼 신뢰가 뒷받침되어야만 합니다. 꾸준한 후기나 리뷰를 통해 신뢰를 얻고 제품과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 홍보 활동을 합니다. 특히 천연이나 유기농에 대해서는 각 나라마다 인증절차가 있기 때문에 사전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출처: http://www.cbtlab.co.kr/main/cbt/cbt_master_view.html?no=1299&bcode=CBT_INFO

 

문의하기
한국무역협회에 문의하기

온라인 해외직판 정보포털 사용에 어려움이 있으신가요? 문의사항과 이메일을 남겨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Not readable? Change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