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성공적인 글로벌 셀링을 위한 화장품 기획
글 내용

온라인 해외 판매 시장이 점차 커지고 있으며 특히 화장품 분야는 K-Beauty 라는 합성어를 만들면 해외 소비자들을 사로잡고 있다. 좀 더 성공적인 해외 판매 역직구 시장 공략을 위해서 어떤 화장품이 기획되면 좋은지, 판매자 입장에서는 어떤 화장품이 판매, 유통하기 좋은지 알아보자.

 


 

 

화장품은 온라인 시장에서 어떻게 성장하고 있을까?

 



 

출처 : 통계청

 

국내 통계청 자료를 바탕으로 온라인 쇼핑몰의 성장추이와 같은 기간 화장품의 온라인 판매 추이는 위와 같다. 자료를 분석해 본다면, 온라인 쇼핑몰 시장은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고 지금 이 순간에도 성장하고 있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할 부분은 화장품의 성장 속도가 더욱 크다는 점이다. 이처럼 화장품 분야는 온라인 유통 시장에 적합하며, 더욱 다양하고 품질 좋은 제품들이 시장에 도전하고 있는 분야이다.

 

국내 온라인 시장과 더불어 화장품을 전 세계인들이 구매하는 해외 시장으로도 유통이 가능하다. 화장품 제조사에서는 어떤 기획과 고려 사항으로 화장품을 제조하는 것이 좋을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해외 마켓 화장품 유통 시장조사가 최우선으로 선행되어야 한다. 각각의 화장품에 따른 해외 시장의 크기와 판매량을 체크하고 조사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이다.

그리고 중요한 부분은 소비자가 설정부분이다.

 

아래는 동남아 시장 라자다의 화장품 카테고리 가격대별 점유율 자료이다.

 


 

 

동남아 시장에서의 소비자들이 구매하는 가격대를 확인 할 수 있으며, 새로운 화장품을 기획한다면 반영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이다. 마켓의 시장 가격보다 비싼 제품의 경우 소비자들을 설득할 수 있는 설명이나 자료, 기타 마케팅 포인트가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현실적으로 기본적인 용량으로 유통 가격대를 맞추기 힘들다면 용량 단위는 작게 가거나 여행용 사이즈라도 시장 가격대를 고려한 소비자 가격이 나온다면 판매 마케팅에 유리해진다. 특히 이 부분에서 제품의 사이즈를 소량화 하는 것이 해외 유통에서 여러모로 좋은 영향을 미친다. 해외 배송에서도 유리한 배송비 포지션을 가질 수 있고, 여러 세트 상품을 구성해서 판매하기도 좋다.물론 단일 제품 소비자 가격 설정에도 유리하다.

 

그리고 중요한 부분은 해외 마켓에 적합한 키워드 설정이다. 국내에서 사용되는 영어와 해외 현지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단어나 키워드가 다를 수 있다. 해외 마켓 이베이나 아마존 엣시 등등에 비슷한 아이템을 검색한다면 다양한 키워드를 찾을 수 있고 기획하는 화장품에 적용한다면 해외 소비자들에게 좀 더 정확하고 빨리 노출 될 수 있다.

 

해외 마켓을 공략하는 판매자 입장에서도 품질이 좋은 국내 화장품을 해외 소비자들에게 적합하게 상품 등록하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초기에는 각 마켓의 화장품 소비자가 가장 편하게 구매하는 상품을 적정 가격으로 먼저 등록하고 점차적으로 다양한 가격대, 다양한 브랜드, 고품질의 상품을 등록하고 판매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된다. 화장품 기획와 판매 두 방향 모두에 있어 해외 마켓 시장조사, 적합한 소비자가격 설정, 배송과 구성 및 마케팅에 유리한 사이즈 제품은 필수적인 고려 요소이다.

 

다양한 한국 브랜드의 화장품이 해외 마켓에서 판매되어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길 바라고, 한국 화장품들이 글로벌 브랜드가 되어서 중저가에서 고가까지 다양한 가격대에서 소비자들을 만족 시키길 기대하고 바란다.

 

온라인 해외 판매 역직구 시장을 잘 모르거나 정보가 필요한 사람은 아래 연구소를 참조하자.

기타 해외판매 실전을 위한 무료특강이나 실전 교육, 정보 문의 등등은 카페를 참조하길 바란다.

 

 

 

   

출처: 크로스보더 트레이드 연구소

문의하기
한국무역협회에 문의하기

온라인 해외직판 정보포털 사용에 어려움이 있으신가요? 문의사항과 이메일을 남겨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Not readable? Change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