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이베이와 아마존의 비교,분석 (4) - 아마존의 수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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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베이와 아마존의 비교,분석 (4) - 아마존의 수수료 

작성자: 인군


eBay에서의 수수료와 비용을 기반으로 eBay의 판매 마진을 계산해봤습니다. 이번에는 Amazon에서의 마진을 계산해보겠습니다.

 

 일단, Amazon의 수수료는 FBA(Fulfilment By Amazon)과 FBM (Fulfilment By Merchant)에 따라 다릅니다. FBM의 경우 셀러가 직접 발송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계산 방법에서는 eBay와 그리 큰 차이가 없습니다. 마켓에서 기본적으로 가져가는 수수료 외에, 배송료가 추가된다는 점을 감안하고 계산하면 쉽게 계산이 가능합니다. Amazon에 없는 PayPal의 결제 수수료는 빠질 수 있겠지만 해외 계좌나 입금 수수료 등은 모두 포함해야 합니다. 그럼 문제는 FBA시스템으로 판매할 경우입니다.

 

아마존의 판매 수수료는 크게 

1. 월간 구독료

2. 판매 수수료

3. 추가 가변 수수료 (일부)

4. FBA 핸들링 수수료

5. 월간 FBA 창고 수수료

6. Payment 관련 수수료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여기에 수시로 발생하는 각종 추가 수수료가 더 있습니다. 또한 카테고리나 어떤 서비스를 이용하느냐에 따라 수수료에도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1. 월간 구독료

 Professional Seller Fee라는 월간 $39.99의 비용을 납부합니다. 혹시나 개인셀러(Individual seller)로 다운그레이드 할 경우 해당 비용은 내지는 않지만, 판매 건당 $0.99의 추가 수수료가 붙습니다. 40건 이상의 판매가 이루어진다면 Professional seller로 운영하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카테고리의 경우는 Professional Seller에게만 판매 권한과 카테고리 승인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월간 구독이 필수인 경우가 많습니다.

 


 

 

2. 판매 수수료 (Referral Fee)

  

이베이의 FVF(Final Value Fee)와 마찬가지로 판매 금액의 일정 부분을 수수료로 지불해야 합니다. 수수료는 카테고리마다 상이하며  최저 6%부터  20%까지 발생할 수 있으며 주로 15%정도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카테고리의 경우 이 범위를 초과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Amazon 디바이스 악세서리는 45%의 수수료를 받기도 합니다. 최저 Referral Fee는 대부분 $1 입니다.

 

​ Amazon 카테고리 별 Referral Fee 안내 참고 (https://sellercentral.amazon.com/gp/help/200336920)

 

 

3. FBA 취급 수수료

 아마존의 FBA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당연하게도 추가 수수료가 붙습니다. 이는 아이템의 무게에 따라 차이가 있고, 또한 시즌(시기도 가변적입니다.)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여기에 카테고리(Media or Non-Media)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Business 판매의 경우에는 수량에 따라 약간의 수수료 할인도 있습니다. FBA수수료는 대략적으로 최소 $2.41에서 시작한다고 보면 되고, Oversize의 경우는 제품 가격의 50%이상을 차지할 수도 있습니다. 분류는 크게 Standard와 Oversize로 나뉠 수 있으며 그 기준은 20파운드 이하이며 최대18인치의 길이의 기준에 따릅니다. 또한 그 안에서 세부적으로 사이즈와 무게에 대한 기준으로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4. FBA 창고 보관 수수료

생각보다 놓치기 쉬운 수수료인데, Monthly Inventory Storage Fees라는 월간 창고 보관료의 개념입니다. 한 개당 붙기 보다는 cubic foot이라는 단위당 $0.64의 수수료가 붙습니다. Feet 단위를 기준으로 1피트x1피트x1피트에 해당하는 부피 단위입니다. 창고에 있는 재고가 많으면 많을수록, 부피가 클수록 높은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물론 장기 보관 수수료인 Long-Term storage fee는 또 다른 개념입니다.

 

​ Amazon FBA 수수료 안내 참고 (https://www.amazon.com/gp/help/customer/display.html/?nodeId=201119410)

 

 

5. High-Volume Listing Fee

Amazon의 리스팅 수수료는 무료입니다. 다만 100,000개의 ASIN이하일 때 적용됩니다. 만약 리스팅 하는 ASIN의 수가 100,000개가 넘어갈 경우, 초과 분량에 대해 ASIN당 $0.005의 수수료를 매 월마다 부과합니다.

 

 

6. 추가 가변 수수료

한글로 굳이 해석 할 필요는 없지만, 일부 카테고리의 상품은 추가적으로 수수료가 더해집니다. Variable Closing Fee라는 수수료인데, Media나 책 같은 경우에는 추가적으로 1개의 아이템당 $1.8의 수수료가 더 청구됩니다.

 

  

 

 

7. 결제/정산관련 수수료

 현재 아마존에서는 한국 원화 계좌로 직접 송금을 해 주지 않기 때문에, 외국의 가상 계좌 서비스나 기업은행의 P@ygos 서비스 등을 활용합니다. 서비스마다 다르게 적용되지만 금액에 따라 기본적인 수수료나 환차손이 존재하기도 합니다. 이런 부분을 감안하면 최소 1%에서 4%정도의 수수료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위의 수수료를 제외하고도, 

Long-Term Storage Fee (장기 재고 보관 수수료. 1년이 넘어가면 수수료가 큽니다.) Inventory Placement Service Fees (창고 간 이동 수수료. FBA창고 입고 시, 한군데에 넣게 되면 아마존에서 타 창고로 이동시킬 때에 수수료를 부과합니다. 배송비와 수수료에 대한 계산이 필요합니다) Multi channel Fulfillment Fee (아마존 창고의 타 주문의 처리 목적으로 배송하는 서비스. 환불이나 반품시에 들어가는 수수료입니다.) Removal 서비스, Preperation Service 등 여러 옵션 서비스에 따라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 수수료 계산을 쉽게 할 수 있는 아마존 수수료 계산기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s://sellercentral.amazon.com/hz/fba/profitabilitycalculator/index)

 다만 수수료 계산기에서 확인할 수 있는 값은 기본적인 판매 수수료인 Referral Fee와 제품의 부피와 무게에 따른 FBA 취급 수수료, 약간의 Monthly inventory storage fee를 넣어 월간 창고 수수료를 감안 한 값이 계산됩니다.

 

지금까지는 수수료에 대해 알아보았고, 추가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비용에 대해 생각해보겠습니다.

 

FBA 창고까지 배송하는 배송비와 관부가세

 최종 소비자에게 개별 배송을 하는 타 B2C마켓과는 다르게 아마존 FBA를 활용하면 배송비에 대한 고민을 줄일 수 있습니다. FBA 창고까지 보내는 배송비라면, 1개씩이 아닌 대량으로 발송하여 제품 하나당 차지하는 배송비를 몇백 원 이하로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통관에 대한 수수료나 관부가세에 대한 부분도 배송비와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나 아마존 FBA 창고로 발송 시에는 관부가세의 납부는 보내는 쪽, 즉 셀러가 알아서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DDP조건으로 발송하게 됩니다. 이 경우에는 발생할 수 있는 관부가세에 대해서도 비용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제품 광고, 홍보비

  

출처 : www.freepik.com/free-vector/coloured-digital-marketing-icons_875537.htm>

 

 아마존에서는 CPC광고가 존재합니다. 광고의 목적은 단순히 제품 하나를 판매하는 것이 아닌 다른 여러 목적이 있습니다. 광고를 하느냐 마느냐는 본인의 선택이지만, ACOS 를 분석하지 않아도 광고비 부분은 마진 계산에서 일정 부분을 차지합니다. 물론 아마존 내부 외에도 외부 홍보비도 포함해야 합니다. 

 

 여기에서 제품의 원가와 기타 비용을 제외한다면 진정한 마진을 계산할 수 있겠습니다. 보통 FBA창고로 보내는 배송료까지 생각한다면, 판매가격의 30~40%이상을 수수료로 생각하고 진행하곤 합니다. 판매자는 수수료가 낮을수록 좋습니다. 하지만 수수료를 지불함으로 합리적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면, 그에 대한 비용을 충분히 지불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도 마찬가지로 FBA서비스를 통해 여러 장점을 제공합니다. 다만 그에 대한 수수료는 상대적으로 높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내가 판매하는 제품에 대해 수수료를 잘 알아보고 마진을 철저히 계산하는 것은 판매 뿐 아니라 모든 일의 기본입니다. 장기적 관점에서 모든 셀러들이 각자의 사업 수익을 최대한 증대시켜 나가길 바랍니다.

 

출처: 크로스보더 트레이드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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