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중국 온라인 B2C시장 진출 성공전략 ②-2
글 내용

중국 온라인 B2C시장 진출 성공전략②

중국내 쇼핑몰 입점방법 下

 

 

①중국 온라인 시장 조감 
②중국내 쇼핑몰 입점방법 
③중국 온라인 쇼핑 마케팅 방법
④중국 내 한국 브랜드 마케팅 사례

 

 

중국인들이 온라인에서 상품을 구매할 때 70% 이상의 고객은 taobao.com으로 진입한 후 검색어 입력을 통하여 상품을 검색하는 습성을 가지고 있다. 그 이외에 여러분들이 알고 있는 jd.com, yhd.com, dangdang.com, vip.com 등으로 직접 입력해 들어가는 경우, 각종 쇼핑포털, 가격 비교 사이트 등을 통하여 들어가는 경우도 많을 것이다.

 

 

 

  

알리바바라는 같은 우산 그룹 하에 타오바오닷컴, 티몰닷컴, 티몰글로벌 등이 별도의 법인으로 자리잡고 있으나 고객들은 일종의 포털 같은 관문 <타오바오 닷컴> 을 통하여 티몰, 또는 티몰 글로벌로 범위를 좁혀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하는 성향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본사가 직접 진입을 한다고 하더라도, 타오바오 닷컴의 개인 판매자들의 판매 현황은 어떠한지, 티몰글로벌에서의 타 판매자가 내 상품을 얼마에 판매하고 있는지 등에 대해서 확인, 조사한 이후 입점방법, 판매가격 설정 등의 전략을 고민하는 것이 좋다.

 

 

 

 

 

또한 중국내 내수 채널인 티몰닷컴과, 직구 글로벌 채널이니 티몰국제의 경우 입점조건, 법인, 요구되는 상표권 등 모두 차이가 있으니, 잘 검토후 진입전략을 구사하여야 한다. 
티몰과 티몰국제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어느 곳에 입점을 하는 것이 좋을까? 에 대해서는 일률적인 답이 없다. 주로 단품을 가지고 있는지, 인지도 있는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지, 어떤 카테고리의 상품인지 등에 따라서 그 기준은 다르므로 해당 채널의 시장점유율만 참고하여 입점여부를 판단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인지도 있는 브랜드, 일정수준의 투자가 가능한 브랜드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tmall 플랫폼을 선호한다. 왜냐하면 jd의 경우는 MD력이 강하며 MD들이 상품을 매입하거나 주도적 핸들링 통해 판매하는 경우가 많아서, 이런 경우, 플래그십 스토어 형식으로 오픈해 놓아도 실제 거래 중점 상품은 JD.com 의 MD들이 매입하여 판매하고 있는 상품 중심으로 노출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거래액 비중만으로 판단하기는 어려우나, 당연히 tmall의 비중은 50% 를 상회하며, JD, VIP의 거래비중 증가세가 눈에 들어온다.

 

 

Tmall에 입점하는 경우의 점포 유형은 다음과 같다. 
 

 

 


플래그십스토어와 전매점, 전영점의 형태가 있으며, 세개 점포 유형과 무관하여 tmall의 경우, tmall에서의 판단후 입점을 받아주고 있으므로 모두 자사의 브랜드에 대한 홍보, 노출, 어필이 필요하다. Uniqlo의 경우 uniqlo旗舰店이며, laneige의 경우 laneige旗舰店이다. 브랜드가 들어오면서 전매점이나 전영점으로 오픈하는 경우는 있지도 않으며 그렇게 해서도 안된다.

 

 

 

Tmall.com과 tmall.hk의 경우의 입점 조건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Jumei, vip 등 tmall이외의 중국채널은 실제 상담에 의해서, 조건별 협의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되는것도 안되는것도 없는 중국의 특성이 이 플랫폼에서는 발현될 수 있다. 
 

 


출처: http://shanghaibang.com/shanghai/news.php?mode=view&num=46699

문의하기
한국무역협회에 문의하기

온라인 해외직판 정보포털 사용에 어려움이 있으신가요? 문의사항과 이메일을 남겨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Not readable? Change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