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 중국의 광군제 대비하기
글 내용

 

[사진: shopping day, 출처: timeanddate.com] 

 

 

 

미국의 쇼핑몰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가리지 않고 365일 할인 행사를 한다. 정가를 지불하고 구매하는 사람이 바보가 될 정도로, 조금만 검색을 해보면 다양한 할인 쿠폰을 찾을 수 있다. 이렇게 할인행사가 넘치는 미국에서도 단연 특별한 쇼핑 날들이 있다. 

 

미국의 추수 감사절 다음날인 ‘블랙프라이데이’(Black Friday - 11월 4째주 금요일)는 미국인들에게 일년 중 가장 큰 쇼핑 날이며, 블랙프라이데이 다음에 오는 월요일인 ‘사이버먼데이’(Cyber Monday)는 일년 중에 가장 큰 온라인 쇼핑 날이다.

 

2016년 추수감사절 주말 기간 동안 1억 5400만 명이 쇼핑을 했으며, 1인당 평균 소비 금액은 290달러 (약 33만 원)였고, 사이버먼데이 온라인 쇼핑몰 총 매출액은 약 3조 원이었다. 전체 매출 규모는 2011년부터 매년 15% 정도 증가하는 추세이며, 이렇게 특정한 쇼핑데이가 점점 더 커지는 현상은 글로벌한 전자상거래 트렌드이다. 

 

미국에 블랙프라이데이와 사이버먼데이가 있다면 중국에는 지구 최대의 쇼핑데이인 – ‘싱글데이’라고도 불리는 – ‘광군제’ (11월 11일)가 있다. 2015년 광군제 하루 동안 중국 최대 쇼핑몰인 알리바바에서만 15조 원의 매출이 발생했고, 2016년 광군제에서는 알리바바의 알리페이를 통해 결제된 거래 액이 20조 원을 넘어섰다. 한 온라인 쇼핑몰의 하루 매출액이 20조 원을 넘긴 것이다. 

 

이번 글에서는 다가오는 11월에 모여있는 미국과 중국의 쇼핑데이를 알아보겠다.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와 사이버먼데이



[사진: Black Friday 주차장부터 줄 서 있는 모습, 출처: NY Daily News]

 

 

 

미국의 추수감사절 휴일 시즌에 걸쳐있는 블랙프라이데이와 사이버먼데이는 크리스마스, 새해보다 더 큰, 1년 중 가장 큰 쇼핑 시즌이다. 

 

NRF (National Retail Foundation)의 조사에 따르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합쳐 추수감사절 기간 동안 미국인들의 소비액은 650조 원에 달하였으며, 개인별로는 약 30만 원 정도를 소비하였다. 

블랙프라이데이의 경우에는 TV, 스마트폰, 컴퓨터 등 가전 제품 세일을 많이 하며, 그 외 자동차에서 의류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제품이 대폭 할인행사를 한다. 사이버먼데이의 경우에는 주로 블랙프라이데이에 놓쳤던 가전 제품들과 그 외 크리스마스 시즌을 대비한 선물이 많이 팔린다. 특히 아이들을 위한 장난감과 고급 브랜드의 옷과 가방이 인기다.

 

 

 

 

중국의 광군제


[사진: 알리바바, 출처: Asia Times]

 

 

 

중국에서는 2016년 광군제 하루 동안 100,000만 개의(개인/기업) 쇼핑몰에서 약 20조 원의 매출이 발생했다. 이는 2015년 대비 32% 증가한 수치이며, 1초당 12만 개의 결제와 17만 5천개의 주문이 이루어지기도 했다. 결제의 82%는 모바일 기기로 이루어져 모바일이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새삼 실감하게 해주었다. 

 

특히 주목할만한 점은 총 소비자의 37%가 글로벌 브랜드 제품을 구매했거나 혹은 글로벌 판매자의 제품을 구매했다는 것이다. 단지 중국 내에서 중국 기업과 판매자들의 잔치로 끝난 것이 아니라, 전 세계 온라인 셀러들이 광군제를 준비했음을 알 수 있다. 235개국의 판매자중 거래 액 기준 중국 소비자들에게 가장 많은 제품을 판매한 국가는 일본, 미국, 한국, 호주, 독일 순이었다. 우리나라와 관련해서는 역시 뷰티 관련 제품이 가장 많이 판매되었으며, 마스크 팩은 이날 하루 동안 1000만 장이 넘게 판매되었다.

 

매출액 기준 미국 브랜드 중 가장 인기가 있었던 브랜드는

1. 애플, 2. 나이키, 3. 뉴밸런스, 4.플레이보이, 5. 스케쳐스 (Sketchers) 순이었으며, 

 

유럽 브랜드 중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는

1.지멘스 (Siemens), 2. 필립스 (Philips), 3. 아디다스, 4. 잭 존스(Jack Jones), 5. 온리 (Only) 순이었다. 

 

위에서 보듯 미국과 중국의 쇼핑데이 규모는 상상을 초월한다. 다시 말해,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고 해외 시장을 겨냥하고 있다면, 1년중 절대 놓쳐서는 안 되는 날인 것이다. 

 

1) 쇼핑데이만을 위한 광고 제작


2) 소셜 미디어 페이지를 통한 카운트 다운


3) 블로그 혹은 이메일 마케팅을 통한 휴일 시즌에 맞는 선물 아이디어 제공


4) 100달러 이상 구매자중 한 명을 추첨하여 한국 행 비행기 티켓을 주는 등의 이벤트

 

위와 같은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준비하여 쇼핑데이를 준비해야 할 것이다. 

 

 

- 출처 : 크로스보더 트레이드 연구소(http://www.cbtlab.co.kr) 

 

문의하기
한국무역협회에 문의하기

온라인 해외직판 정보포털 사용에 어려움이 있으신가요? 문의사항과 이메일을 남겨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Not readable? Change text.